10월 11일부터 일본 무비자 입국이 허용되었습니다. 드디어 다시 일본 자유여행이 가능하게 됐는데요, 다들 엄청 기다리셨죠? 때마침 일본 환율이 900원대로 떨어져 있어 무비자 여행 떠나기에 아주 좋은 조건인 것 같습니다.
항공 업계들은 일본 무비자 입국 소식에 발 빠르게 일본 노선을 재개하고 증편하고 있습니다. 항공편도 어서 늘어나서 항공권 가격도 많이 싸지길 바라봅니다.
일본 여행 무비자이지만 코로나는 여전하므로 몇 가지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는데요, 바로 알아볼까요?
백신 3차 접종자
한국 → 일본
1) PCR 검사 면제
2) 한국에서 백신 3차 접종 증명서 출력.(영문) 질병관리청에서 온라인 출력 가능합니다.
※ 정부24에서 신청하셔도 동일한 증명서입니다. 다만 일반 병원에서 출력해주는 증명서의 경우에도 영문 또는 일어 양식이라면 가능하다고 하지만, 일본은 워낙 보수적이므로 혹시 모를 변수를 위해 위 사이트에서 신청해 가시는것을 권장합니다.
일본 → 한국
1) 입국 후 PCR 검사 면제, 단 본인이 원할 시 3일 이내 선별검사소에서 PCR 검사 무료로 가능합니다.
※ 기존의 귀국 후 의무 검사 사항은 2022년 10월부터 폐지되었습니다.
미접종 및 1차 2차 접종자
한국 → 일본
1) 72시간 전 (채취 시간 기준) PCR 검사 의무. 72시간은 출국예정시간 기준이며, 결과가 나오는데 하루정도 걸리므로 검사일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.
또한, 일본 정부에서 요구하는 양식이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. 입국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. 검사서에 기재되어야 할 필수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성명
- 생년월일
- 발급일
- 채취 검체
- 검사방법
- 검사 결과
- 채취 일시
- 의료기관 명
2) 검사 가능기관은 여러곳이 있지만 씨젠의료재단에서 많이 진행합니다. 또한 이곳에서는 일본에서 요구하는 전용 양식을 구비해두고 있으므로, 위의 복잡한 검사서 내용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.
가격은 65,000원이며 검사 후 5~6시간 후 결과를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. 각 지역별 씨젠의료재단 위치를 참고하십시요. 만약, 본인 지역에 재단이 없다면, 가능한 병원을 알아보시고 일본 양식을 구비해놓았는지 미리 확인하십시오.
일반적인 병원의 경우 비용은 약 8~10만원 정도로 확인됩니다. 일본 후생 노동성 (한국어 지원)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출력해 직접 가져가셔도 됩니다.
일본 → 한국
미접종자 또한 한국으로 귀국 시 절차는 3차 접종자와 같습니다. 특별한 의무 절차가 없습니다.
자주 묻는 질문
1) 저는 3차 접종자입니다. 그러나 어린 자녀들은 미접종자인데 PCR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?
- 18세 미만일 경우 음성 확인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. 단, 영문 가족관계 증명서를 지참하십시오.
2) 윗분과 달리 저는 2차까지만 접종하였는데, 그럼 자녀들의 검사가 필요한가요?
- 만 6세 아동까지는 면제가 됩니다. 물론 가족관계 증명서는 필요합니다.
3) 백신 3차 맞은 지 아직 2주가 안되었습니다. 3차 접종자로 인정 가능한가요?
- 3차 백신을 맞는 즉시 적용이 되며, 바로 접종 증명서 또한 발급이 가능합니다.
4) 출국 비행이 지연되어 일본 도착 기준으로 72시간이 지나면 입국이 안되나요?
- 출국예정 시간 기준이므로, 지연과는 관계 없습니다. 안심하셔도 됩니다.
일본 여행 준비물 정리
- 항공권
- 호텔
- 여권
- 백신 접종증명서 or 72시간 이내의 PCR 검사내역
- MY SOS 앱 > 일본 입국 패스트 트랙 설치 (입국 6시간 전까지)
가까운 해외 중 가장 부담 없이 여행 다녀올 수 있던 일본을 다시 비자 없이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게 되어 너무 좋습니다.